대학교

산업안전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의약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201.2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산업안전과는 기계, 화공, 전기, 가스, 소방, 위험물, 안전 및 작업 환경에 대한 공학적 지식을 통해 전문 안전관리 능력을 기르는 학과입니다. 산업안전과에서는 산업 현장에서 산업재해 예방, 계획의 수립, 유해 및 위험 방지에 관한 사항과 건설재해 방지 및 계획 수립, 건설 작업의 위험에 따른 안전화, 안전모, 안전복 등의 착용과 안전장치 및 보호구의 점검 등 안전관리자가 갖추어야 하는 안전 전문 기술인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 최근 산업재해 및 각종 안전사고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 전반의 안전보건 전문가를 필요로 합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창의적이고 다양한 산업안전관리대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이 중시되고 있습니다. 안전관리, 보건관리, 창업 및 산업융합과 관련한 지식과 기술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평소에 안전관리와 재난관리 등에 관심을 가지며, 각종 산업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있는 학생이면 좋습니다. 문제해결능력과 독창성이 뛰어나며 논리적 사고력을 가진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수학, 과학, 기술ㆍ가정
  • 일반선택과목수학교과 : 수학Ⅰㆍ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과학교과 :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 진로선택과목기하,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공학 일반
  • 전문교과Ⅰ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고급 화학, 화학 실험, 고급 생명과학, 생명과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 탐구, 과학과제연구, 생태와 환경
  • 전문교과Ⅱ환경 화학 기초, 산업 안전 보건 기초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산업안전 관련 기사 스크랩하기 - 산업안전과 관련된 취재기사를 스크랩하여 최근 일어나고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안전보건 박람회 참석 - 안전보건박람회에 참석하여 산업안전 관련 트렌드를 파악하고, 세미나 등에 참석하여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안전관리 관련 독서 -

대학 주요 교과목

  • 산업안전관리산업안전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보호구 관리, 산업안전보건교육, 안전시설에 대한 위험 분석, 위험성 평가 및 안전작업 분임조 활동 등을 배웁니다.
  • 산업안전보건법산업 안전 보건법에서 정한 안전기준과 기준의 적용 범위, 근로자의 준수 사항과 의무 사항, 책임 한계의 명시와 건설관계법에 의한 건설작업 시 원수급인의 상호 연계성 등에 대해 배웁니다.
  • 설비관리설비관리를 통하여 생산현장의 안전품질을 보장하고, 공정설비를 최상의 가동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 공정설비를 진단하고 개선하며, 보전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합니다.
  • 산업환기작업공정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을 제어하기 위한 전체환기 및 국소배기장치를 설계하고 장치의 성능이 적정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점검, 평가하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안전품질관리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품질 체계 정립, 안전품질 평가, 안전 품질 대책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합니다.

관련 자격

  • 가스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소방시설관리사, 위험물산업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제조업 관련 회사, 건설업 관련 회사, 산업 안전 보건 관리 회사 등
  • 정부 및 공공기관행정안전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산업 안전 관련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 건설안전공학과,산업소방안전과,산업안전공학과,산업안전관리과,산업안전보건과,산업안전보건융합학과,산업안전전공,산업안전학과,산업안전환경계열,소방안전관리과 산업안전관리전공,소방안전관리과 화공산업안전전공,스마트안전융합과,안전및산업경영공학과,안전및산업경영공학과(2년제),안전및산업경영과,융합안전공학과,재난건설안전과,재난시설안전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건설안전공학과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재난시설안전과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재난건설안전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2캠퍼스) 안전및산업경영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2캠퍼스) 안전및산업경영공학과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2캠퍼스) 안전및산업경영공학과(2년제)
울산광역시 울산과학대학교(제2캠퍼스) 융합안전공학과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산업안전학과
경기도 김포대학교(제1캠퍼스) 산업안전환경계열
경기도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산업안전보건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산업안전학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산업안전보건융합학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산업안전공학과
충청남도 신성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안전융합과
전라남도 순천제일대학교(제1캠퍼스) 산업안전보건과
전라남도 순천제일대학교(제1캠퍼스) 산업안전관리과
전라남도 청암대학교(제1캠퍼스) 소방안전관리과 산업안전관리전공
전라남도 청암대학교(제1캠퍼스) 소방안전관리과 화공산업안전전공
경상북도 선린대학교(제1캠퍼스) 산업안전보건과
경상남도 거제대학교(제1캠퍼스) 산업안전전공
경상남도 경남도립남해대학(제1캠퍼스) 산업안전관리과
경상남도 김해대학교(제1캠퍼스) 산업소방안전과

목록보기

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보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보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보건]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보건]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보건]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보건]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201.2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보건]

목록보기

정성환

산업안전보건융합학과

유한대학교 지식융합학부

정성환 교수

궁금해요
이 학과(학부, 전공)가 무엇을 배우는지 쉽게 알려주세요.
정성환 정성환
요즘 뉴스를 보면 기업체에서 화재 발생, 위험물 누출 등으로 인해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는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리곤 합니다. 산업이 발전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산업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재해의 위험은 더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산업안전과에서는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재해를 줄이고 근로자의 안전과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보건관리자 또는 안전관리전문가가 되기 위한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궁금해요
어떤 분야를 좋아하거나 잘하는 사람이 이 학과에 적합할까요?
정성환 정성환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데, 산업 안전 관리는 공학, 법률, 심리학, 인간 공학 등 여러 전공이 합쳐진 융합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문과적인 성향이든 이과적인 성향이든 공부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사람의 생명이나 안전을 중시하고 사명감과 책임 의식이 강한 성격이라면 이 학과에 적합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궁금해요
고등학교 때 어떤 교과목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까요?
정성환 정성환
특별하게 선택했다고 해서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할 교과목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대학에 와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국어, 영어,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수학은 반드시 이과가 아니라 문과 수학을 했더라도 대학에 와서 조금만 더 노력하면 가능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은 어떤 활동이나 준비를 하면 도움이 될까요?
정성환 정성환
평소 뉴스 등에서 산업체에서 발생하는 사건・사고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그러한 사고가 왜 발생했는지, 그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사전에 없었는지 등을 고민해 보는 습관을 가지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위급하고 난처한 상황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는 봉사 활동 등의 기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람의 생명에 대한 소중함과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서 느껴 보는 체험을 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원하는 청소년이 읽으면 학교 전공에 도움이 될만한 책이 있을까요?
정성환 정성환
청소년이 읽을 만한 수준의 안전 전공에 직접 관련된 책은 많지 않습니다. 대신에 큰 재난과 사건에 대해 다룬 책들을 읽으며 안전 관리의 중요성, 사람의 생명의 존엄성 등에 공감 능력을 기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인간이 초대한 대형 참사』, 『타이타닉 호의 침몰』, 『대형 참사-세월호 사건』 등을 소재로 다룬 책들도 도움이 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정성환 정성환
산업안전과는 경영, 법률, 공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기본적인 학문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을 이해하고 안전을 적용할 수 있는 과목들을 배우게 됩니다. 먼저 안전 관리는 사람이 수행하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에 사람의 신체나 심리 등을 이해하기 위한 인간 공학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사건이나 재해를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통계학과 기계, 전기, 화학 등의 기초적인 공학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아울러 기업에 안전 관리를 정착시키기 위한 법과 제도, 경영학 및 현장 관리적인 기법들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정성환 정성환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과에 들어와서 만족하며 자긍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더러는 이 학과에 대한 정확한 이해나 진지한 고민 없이 성적에 맞추어 들어왔다가 자신이 생각한 내용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고민하는 경우를 보곤 합니다. 먼저 산업안전과가 어떤 인재를 길러 내고, 졸업 후에 무슨 일을 하는지 충분히 알아보고 자신의 적성과도 비교해 보는 고민이 필요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가 가진 특징이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정성환 정성환
우리나라를 포함해 세계 모든 국가에서는 종업원 수가 일정한 수를 넘는 기업은 법적으로 안전관리자나 보건관리자를 반드시 채용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산업안전과를 졸업하고 산업안전(산업)기사, 산업위생관리(산업)기사, 인간공학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면 안전관리자나 보건관리자의 자격을 갖추게 되기 때문에 우수한 기업에 취업하기가 훨씬 유리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떤 분야(직업)에 많이 진출하나요?
정성환 정성환
보통 규모가 큰 건설업체나 제조업체에 안전관리자로 많이 진출합니다. 또한 산업 안전 보건 관련 협회나 컨설팅 업체 등에도 많이 취업을 하게 됩니다. 혹은 대기업을 포함한 일정 규모가 되는 모든 업종의 기업에 보건관리자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나 안전 보건 관련 각종 공공기관 등에 진출하거나, 산업 안전 관련 국가나 기업의 연구소에도 진출합니다.
궁금해요
앞으로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정성환 정성환
국가 경제가 발전하고 산업이 고도화될수록 산업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중요성은 계속 증가합니다. 기업에서도 산업 재해가 발생할 경우 감당해야 할 경제적인 피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산업 재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계속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노령화로 인한 근로자 평균 연령의 증가로 인해 산업 재해에 대한 리스크도 더 커졌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국가에서도 산업 안전 관련 법규나 제도를 강화하고 있어서 산업 안전 및 보건 분야에 대한 전문가 및 현장 관리자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의 전공분야에서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나요?
정성환 정성환
제품 안전과 관련하여 각종 제품에 포함된 위해 요소를 분석하고, 다른 제품과 함께 사용할 때 서로 사람에게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성분이나 위해 요소를 파악하여 경고해 주는 산업 분야별 제품안전분석가 직업이 출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이미 있는 직업이기는 하지만 기업의 안전 경영 시스템을 인증해 주고 점검해 주는 산업안전컨설턴트가 부각될 것이고, 경영지도사 중 안전 분야의 자격이 필요할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에 대해 사람들이 갖는 편견이나 오해, 고정관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정성환 정성환
안전관리자가 되면 안전사고 발생 시 법적인 모든 책임을 부담해야 하므로 리스크가 큰 직업이 아닌가 오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전관리자나 보건관리자는 사업체의 안전 관리에 대한 조언과 지원을 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산업 재해 발생시 1차 책임은 사업주가 담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선택하면 인생에 있어서 어떤 도움이 될까요?
정성환 정성환
사람의 생명과 건강은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 가치를 직접적으로 지키고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을 하는 것은 매우 보람찬 일입니다. 단순히 많은 돈을 벌거나 편한 직업을 찾기보다는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보람찬 일을 이 학과를 통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청소년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세요.
정성환 정성환
산업 안전은 향후 우리 사회가 발전할수록 더 많은 수요가 발생하는 분야입니다. 또한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보람과 긍지를 가질 수 있는 직업입니다. 이 분야에 관심이 생겼다면, 현재 주어진 학교 공부를 열심히 수행하여 꼭 도전해 보기를 응원합니다. 파이팅!

목록보기

학과 선호 회원 특성

산업안전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산업안전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산업안전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80%
  • 여자20%
산업안전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산업안전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산업안전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6.7%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93.3%
산업안전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산업안전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산업안전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산업안전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산업안전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산업안전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자연친화력

산업안전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산업안전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산업안전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산업안전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목록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포켓




교육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