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학년 진로흥미탐색을 통해 여러분이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는지 알아볼 수 있어요.
흥미는 특정 활동이나 대상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좋아하는 것으로, 어떤 일을 할 때
사람들은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일에 더 만족하고 오랫동안 그 활동을 지속할 수 있기 때문에 흥미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사 진행방법
진로흥미탐색을 위한 문항과 행동예시가 있습니다. 문항은 여러분이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있는 활동이고,
행동예시는 각 활동을 좋아하는 정도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예시입니다.
행동예시들을 잘 참고하여 ‘학생 자신에게 맞는’ 점수를 1부터 7사이의 해당 번호에 표시하세요.
아래의 ‘나는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라는 예시 문항에서
만약 여러분이 ‘책을 읽는 것이 귀찮다’면2점을,
‘귀찮을 뿐만 아니라 책을 읽는 것이 너무 싫다’면 1점에 답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책을 읽는 것이 너무 좋아서 그 시간이 가장 행복하다’면7점을,
‘책을 읽는 것이 좋긴 하지만 가장 행복한 시간이 아니다’면6점 정도에 답을 할 수 있습니다.
예시
나는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아래 해당하는 숫자를 클릭해 보세요"
1점은전혀 그렇지 않다
7점은매우 그렇다
프로그램을 시작할 준비가 완료됐나요?
프로그램 시작 버튼을 눌러주세요.
고학년 진로흥미탐색 소개
- 예상소요시간
- 15분(시간제한없음)
- 총 문항수
- 48
- 검사개발자
- 서유정(한국직업능력연구원 부연구위원) 외
흥미란, 어떤 종류의 활동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좋아하는 것을 말합니다.
어떤 일을 할 때 사람들은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일에 더 만족하고, 오랫동안 그 활동을 지속할 수 있으며, 그러한 이유로 흥미를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여러분이 특정 활동이나 대상에 대해 얼마나 흥미를 느끼고 있는지를 알려주며, 이를 바탕으로 여러분은 장래에 자신에게 알맞은 직업을 탐색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개인의 흥미유형별 선호도를 측정합니다. 이는 여러분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활동에 대해 응답한 결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 진로흥미탐색 결과프로그램을 마치면, 결과표에 6개 흥미유형별 점수가 나타납니다.
그 중 상대적으로 높은 흥미를 보이는 유형에 따른 특징, 추천직업과 학습법 등이 제공됩니다.
여러분이 그 활동을 얼마나 좋아하는지에 대해 스스로 평가하는 방식입니다.
문항과 함께 제시되는 행동예시를 참고해서 여러분에게 맞는 점수에 표시하세요.
옳고 그른 정답이 없으므로 “내가 이 활동을 얼마나 좋아하는가?”만을 생각해서 솔직하게 답해주세요.
본 프로그램의 대상은 초등학교 5학년, 6학년 학생입니다.
활용이 프로그램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 친숙한 홀랜드(Holland) 이론을 바탕으로 흥미를 6가지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특징과 추천 직업을 제시하였습니다. 프로그램 결과는 학생 개인이 자기이해의 자료로 사용할 수 있고, 담임교사 및 진로교사의 학교 진로교육, 상담이나 각종 청소년기관의 교육 및 상담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바. 흥미유형별 특징흥미유형 | 유형 특징 | 추천직업 |
---|---|---|
R유형 (Realistic, 현실형) |
현실감각, 신체능력, 구체성, 자연친화성, 손재능, 기계적 능력 | 항공기 정비원, 기술자, 소방관, 운동선수, 직업군인 |
I유형 (Investigative, 탐구형) |
논리성, 합리성, 호기심, 탐구성, 분석능력, 학구적 능력 | 과학자, 교수, 의사, 연구원, 컴퓨터 프로그래머 |
A유형 (Artistic, 예술형) |
예술성, 창의성, 감수성, 직관적, 표현능력, 상상력 | 작가, 영화감독, 연예인, 미디어 콘텐츠 창작자, 시각 디자이너 |
S유형 (Social, 사회형) |
사회성, 배려, 타인이해, 봉사정신, 교육, 대인관계능력 | 교사, 사회복지사, 항공기 승무원, 상담전문가, 관광가이드 |
E유형 (Enterprising, 진취형) |
리더십, 설득력, 도전정신, 목표지향성, 경쟁심, 사업적 능력 | 국회의원, 사업가, 아나운서, 외교관, 변호사 |
C유형 (Conventional, 관습형) |
책임감, 계획성, 성실성, 순응성, 안전지향, 사무적 능력 | 공무원, 공인회계사, 은행원, 전문비서, 약사 |
진로흥미탐색은 자신을 이해하기 위한 많은 방법 중의 하나일 뿐입니다. 따라서 진로흥미탐색 결과 하나만을 참고하여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는 것은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평소에 자신에 대하여 관찰하여 다른 친구들보다 뛰어난 소질을 보이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내가 어떤 일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지 고민도 해보세요. 흥미유형별 추천직업 외에도 다양한 직업에 대해 알아보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진로와 관련해서 다른 사람(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알기도 하고, 도움 되는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고학년 진로흥미탐색 결과표
본 진로흥미탐색의 결과는 여러분들이 진로 선택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사항 중의 하나로서, 흥미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성격, 능력, 가치, 직업정보 등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한 진로 선택 과정입니다.
이름 | 성별 | 소속 | 학년(나이) | 검사일 |
---|---|---|---|---|
검사자 | 남자 | 서울삼육초등학교 | 5학년(13세) | 2024.10.21 |
진로흥미탐색을 통해 나타난 여러분의 흥미유형과 각 유형별 점수를 확인해봅시다.
진로흥미탐색 결과를 통해 알아본 나의 대표적인 흥미유형은 C-E형으로, 여섯 가지 흥미 유형 가운데 관습형, 진취형 흥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R(현실형) | I(탐구형) | A(예술형) | S(사회형) | E(진취형) | C(관습형) |
---|---|---|---|---|---|
63 | 59 | 60 | 60 | 67 | 67 |
T점수는 각 흥미유형에 대한 여러분의 흥미도가 다른 친구들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어느 수준인지 확인시켜주는 수치입니다.
T점수의 평균은 50점이고,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 64점 이상 : 매우 높은 흥미
- 57~63점 : 높은 흥미
- 43~56점 : 보통 흥미
- 36~42점 : 낮은 흥미
- 35점 이하 : 매우 낮은 흥미
흥미유형 육각형 모형은 그 모양과 크기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
큰 정육각형 모양
모든 분야에 높은 흥미왕성한 열정으로 많은 분야에 관심을 보이지만 좀 더 소질이 있는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도 필요합니다.
-
작은 정육각형 모양
모든 분야에 낮은 흥미흥미를 갖고 있는 분야가 거의 없습니다. 자기 이해가 좀 더 필요합니다.
-
돌출형 모양
특정 분야에 높은 흥미높은 흥미를 보인 분야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흥미를 발전시켜보세요.
-
매몰형 모양
특정 분야에 낮은 흥미흥미가 높은 분야 중에서 좀 더 소질이 있는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갖고 발전시켜보세요.
여러분에게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흥미유형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봅시다.
Conventional E (진취형)
Enterprising
(관습형) Conventional – 진취형 Enterprising)
이 유형은 조직이나 단체에서 2인자로 활동하거나 리더를 도와 조직을 운영하는 일을 좋아합니다.
C-E유형은 금융자산 운용가, 정부정책 기획전문가 등의 직업에 어울립니다.”
- 어떤 일에 대해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는 성향이 강하다.
- 노트에 기록하거나 정리하는 꼼꼼한 일을 잘 한다.
- 성실하며, 세부사항을 잘 다루고 책임감 있게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잘 수행한다.
- 숫자를 이용하는 활동을 좋아하며, 약속을 잘 지키고 학교 규칙과 질서를 잘 지킨다.
- 창의성을 발휘하는 일이나 다른 사람을 이끌어가는 활동보다는 잘 짜여진 규칙 안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 자신의 노력으로 인해 학급이나 조직이 원활하게 돌아갈 때 보람을 느낀다.
- 예를 들면, 회계사는 회사의 수익과 지출 등이 적힌 보고서를 읽고 숫자가 맞는지 꼼꼼하게 검토할 때 만족감을 느낀다.
* 직업명을 클릭하시면, 주니어 직업정보로 이동하여 직업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직업- 친구들과 활동을 할 때 주로 리더 역할을 하고, 사교적이다.
- 다른 친구들을 설득하고 토론하는 것을 좋아한다.
- 자신감이 있으며, 활기차고, 자기주장이 뚜렷하다.
- 모험을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경쟁적인 활동에 참여한다.
- 외향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주목받기를 원한다.
-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것을 좋아하는 반면, 장시간 탐구하거나 이론을 파악하는 활동에는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 자신의 주장을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설득하거나, 목표한 일을 달성했을 때 만족감을 느낀다.
- 예를 들어, 학급에서 대표를 맡아서 축제를 기획할 때 친구들에게 역할을 적절하게 나눠주고 효율적으로 계획을 세워 축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냈을 때 보람을 느낀다.
* 직업명을 클릭하시면, 주니어 직업정보로 이동하여 직업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직업- 꼼꼼하게 관찰하는 것을 좋아하며,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등에 노력을 기울인다.
-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며, 창의적으로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좋아한다.
- 혼자서 하는 일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러 친구들과 어울리지 않거나 수줍음을 타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다.
- 자유로운 상황에서 자신의 지적호기심을 채우는 활동을 할 때 기쁨을 느낀다.
- 예를 들면, 대학에서 연구를 하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거나 자연적•사회적 현상들을 분석하여 왜 그런지를 알아갈 때 만족감을 얻는다.
* 직업명을 클릭하시면, 주니어 직업정보로 이동하여 직업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직업- GIS전문가
- 가상현실전문가
- 경영 컨설턴트
- 곤충학자
- 공예원
- 과학자
- 관제사
- 교수
- 기계공학 기술자
- 기술자
- 기자
- 나노공학기술자
- 농업기술자
-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 드론조종사
- 마술사
- 만화가
- 문화재보존가
- 반려동물 행동상담원
- 변리사
- 빅데이터전문가
- 사물인터넷(IoT)개발자
- 사이버범죄수사관
- 사진기자
- 사회과학연구원
- 상담전문가
- 생명과학연구원
- 성직자
- 세무사
- 시각 디자이너
- 여론조사전문가
- 웹 개발자
- 웹 디자이너
- 의사
- 인공지능전문가
- 임상병리사
- 자동차정비원
- 작가
- 작곡가
- 재난관리전문가
- 전자공학 기술자
- 정보보호전문가
- 치과의사
- 컴퓨터그래픽디자이너
- 컴퓨터프로그래머
- 판사 및 검사
- 패션디자이너
- 프로게이머
- 한의사
- 화가
- 화학공학 기술자
- 손재주가 있어 만들기를 잘하고 기계를 좋아하며, 여러 가지 장비를 잘 다룬다.
- 추상적이며 깊은 생각이 필요한 문제를 다루는 것보다, 활동적이고 몸을 움직여서 하는 일을 더 좋아한다.
- 솔직하고 성실하지만,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 할 수 있다.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성과가 뚜렷하고 즉각적으로 나타날 때 보람을 느낀다.
- 예를 들어, 자동차를 다루는 엔지니어는 자동차를 고친 후에 제대로 잘 작동하는 것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낀다.
* 직업명을 클릭하시면, 주니어 직업정보로 이동하여 직업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직업- 간호사
- 경호원
- 관광가이드
- 기계공학 기술자
- 기술자
- 나노공학기술자
- 녹색(친환경)건축 전문가
- 농업기술자
- 동물사육사
- 동물조련사
- 드론조종사
- 디지털 장의사
- 로봇컨설턴트
- 미용사
- 법무사
- 보건의료정보관리사
- 비행기조종사
- 사물인터넷(IoT)개발자
- 사업가
- 생명과학연구원
- 선장 및 항해사
- 소방관
- 안경사
- 약사
- 영양사
- 요리사
- 우편배달부
- 운동선수
- 운전기사
- 음향 및 녹음기사
- 응급구조사
- 의사
- 자동차정비원
- 전자공학 기술자
- 정보보호전문가
- 정보시스템 운영자
- 제과제빵사
- 조경 기술자
- 직업군인
- 철도기관사
- 촬영기사
- 치과의사
- 컴퓨터프로그래머
- 토목공학 기술자
- 프로게이머
- 항공기 정비원
- 화학공학 기술자
- 상상력과 감수성이 풍부하여 자기만의 세계로 빠져들어 상상하기를 좋아한다.
- 자신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잘 찾아내고 이를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 학교에서 배우는 과목 중에 국어, 음악, 미술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많다.
- 정해진 규칙이나 틀에 박힌 생활을 싫어하고,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 새로운 것을 독창적으로 표현하고 만들어 낼 때 보람을 느낀다.
- 매일매일 무언가 다른 것,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만의 것을 만들어낼 때 만족감을 얻는다.
- 예를 들면, 미디어콘텐츠 창작자는 나만의 영상을 만들고 편집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자신의 결과물을 보여줄 때 만족감을 얻는다.
* 직업명을 클릭하시면, 주니어 직업정보로 이동하여 직업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직업-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함께 공감해주며,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길 원한다.
- 어려운 사람을 보면, 도움을 주고 싶어하기 때문에 학교와 가정에서 봉사하는 것을 좋아한다.
-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설명하고, 가르치거나, 도와주는 활동을 좋아한다.
- 사물만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보다는 사람들과 관련된 일을 더 좋아한다.
-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성장시켜 준다는 느낌을 받을 때 만족감을 느낀다.
- 예를 들어, 어린 아이나 청소년들을 교육하고 그들이 변화하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
* 직업명을 클릭하시면, 주니어 직업정보로 이동하여 직업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천직업여러분의 흥미유형을 통해 현재 학습 습관을 점검해보고 새로운 학습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흥미 유형 | 나의 현재 학습 습관 | 새로 시도해 볼 학습 방법 |
---|---|---|
C(관습형) |
- 나는 공부할 때 가능하면 정해진 내 자리에서 교과서 순서대로 꼼꼼하게 살펴보며 공부하는 편이다. - 나는 어려운 문제를 풀 때, 가능하면 기존에 알고 있거나 수업에서 배운 그대로의 방법으로 해결하는 편이다. |
"시간 관리를 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취약한 부분을 먼저 공부하는 것이 공부를 잘하는 비결이랍니다." "다른 사람들의 문제해결 방식이나 공부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져보고 이들의 방법을 적절하게 내 공부하는 방식에 적용해 보세요. 분명, 큰 학습 성취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 |
E(진취형) |
- 나는 공부할 때 가능하면 정해진 내 자리에서 교과서 순서대로 꼼꼼하게 살펴보며 공부하는 편이다. - 나는 어려운 문제를 풀 때, 가능하면 기존에 알고 있거나 수업에서 배운 그대로의 방법으로 해결하는 편이다. |
"시간 관리를 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취약한 부분을 먼저 공부하는 것이 공부를 잘하는 비결이랍니다." "다른 사람들의 문제해결 방식이나 공부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져보고 이들의 방법을 적절하게 내 공부하는 방식에 적용해 보세요. 분명, 큰 학습 성취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 |
- · 나의 미래 진로선택을 위한 중요한 과정 중 하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입니다. 「고학년 진로흥미탐색」은 여러분들이 진로 탐색을 하는 데 있어 내가 어떤 활동을 좋아하는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객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 본 프로그램은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인 John L. Holland(홀랜드)의 직업성격유형 이론에 근거하여 개인의 흥미를 6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측정한 것입니다. 여기서 흥미란 특정 활동이나 대상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두고 좋아하는 것으로, 어떤 일을 할 때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면 더 만족하고 오랫동안 그 활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R(현실형) | I(탐구형) | A(예술형) | S(사회형) | E(진취형) | C(관습형) |
---|---|---|---|---|---|
현실감각 | 논리성 | 예술성 | 사회성 | 리더십 | 책임감 |
신체능력 | 합리성 | 창의성 | 배려 | 설득력 | 계획성 |
구체성 | 호기심 | 감수성 | 타인이해 | 도전정신 | 성실성 |
자연친화성 | 탐구성 | 직관적 | 봉사정신 | 목표지향성 | 손응성 |
손재능 | 분석능력 | 표현능력 | 교육 | 경쟁심 | 안전지향 |
기계적 능력 | 학구적 능력 | 상상력 | 대인관계능력 | 사업적 능력 | 사무적 능력 |
라인 | 라인 | 라인 | 라인 | 라인 | 라인 |
이번 진로흥미탐색을 통해 여러분이 어떤 활동에 흥미를 지니고 있는지 알게 되었지요?
미래에 여러분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과정들이 필요합니다. 단계별로 확인해보세요.
단계1 - 자신에 대한 정보수집 나의 성격, 흥미, 가치, 잘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적합한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습니다. 단계2 - 직업세계에 대한 정보수집 커리어넷, 학교수업, 인터뷰 등을 통해 직업세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단계3 - 나의 관심 직업 리스트 작성 각 직업들의 장점과 단점을 포함하여 관심 있는 진로의 목록을 작성합니다. 단계4 - 직업 리스트 평가 나의 관심 직업 리스트의 직업들이 자신의 독특한 성격, 흥미, 가치, 잘하는 것과 어느정도 일치하는지 평가하고 순위를 매깁니다. 단계5 - 구체적인 계획과 실천 꿈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들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실천합니다.
6. 응답성실도응답 시간, 패턴에 이상이 있어 재검사를 요청했습니다.
검사 진행중인 항목
{{chkcount}} / 48
고학년 진로개발탐색이 완료되었습니다.
진로흥미탐색 결과는 여러분들이 진로 탐색을 하는데 있어 내가 어떤 활동을 좋아하는지,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객관적으로 알아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