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컬러리스트과

추천수

커리어넷 학과계열 > 예체능계열

  • 취업률 > 60 % 이상
  • 졸업 후 첫 직장 임금 > 월 153.8

최종수정일2020-12-02

학과개요

  • 우리가 사용하는 사물들을 둘러보면 다양한 색으로 배합이 되어있지요? 옷을 입을 때에도 색의 조화로움을 고민하기도 하고요. 색채는 독특한 상품의 개성을 살려줄 뿐만 아니라 패션 제품의 컬러 연출을 통해 이미지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컬러리스트과는 색의 연출과 색채에 대한 체계적인 기초 이론 지식을 습득하여 색채를 통한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는 학문입니다.

학과특성

  • 기업체에서는 상품을 팔기 위해 상품의 질이나 기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상품의 이미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색채는 이미지를 표현하는 가장 대표적인 요소 중의 하나이며, 거의 모든 분야와 제품의 이미지에 대하여 중요성이 부각되므로 컬러리스트과는 다양한 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흥미와 적성

  • 색채에 관심이 많고 디자인 연출에 흥미를 가진 학생에게 적합합니다. 색을 예측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브랜드에 맞게 색채를 조정할 수 있는 감각이 있어야 하며 색채 조합 능력이 요구됩니다. 섬세한 성격의 사람에게 유리하며 팀원이나 의뢰인들과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는 대인관계가 요구됩니다.

관련 고교 교과목

  • 공통과목미술, 윤리
  • 일반선택과목예술교과 : 미술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 진로선택과목미술 창작, 미술 감상과 비평
  • 전문교과Ⅰ미술 이론, 미술사, 드로잉 미술 전공 실기
  • 전문교과Ⅱ디자인 일반, 시각디자인, 색체 관리
  • [출처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보인다 시리즈 5.0 - 전공ㆍ적성 개발 길라잡이]

진로 탐색 활동

  • 자격증 취득하기 - 색채에 관한 기술 및 기초 이론과 색채의 속성별 선정 능력 등을 공부하여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이론에 대한 이해와 실기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 조합 사진 스크랩하기 - 패션, 광고, 제품 등 다양한 분야의 사진을 보고 색채의 조합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보면 미적 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고, 자신이 어떤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 색채이론색의 물리적 특성과 색을 수용하는 생리적 특성, 그리고 색채에 대한 심리적 반응에 대한 포괄적인 이론을 통하여 색채의 지각 과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색채의 시스템과 색채관리, 색채마케팅, 디자인 영역 등의 응용 분야에 적응할 수 있는 기본 자질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 기초 이론 과목입니다.
  • 색채 조색색채 혼합의 기초 원리를 파악함으로써 색채 활용의 범위를 확장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색의 재현이나 색의 전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인식, 개선하고 정확한 색의 검사와 컬러매칭을 중심으로 교육하며 다양한 색채의 표현은 물론 세계 각국의 표준색채와 실용색표집의 특성을 소개합니다.
  • 컬러 트렌드 분석제품, 시각, 패션, 미용, 섬유 등 색채가 활용되는 산업 분야에 응용 가능한 유행색의 예측 및 정보수집, 색채 적용의 과정까지 트렌드에 민감한 산업 분야에 컬러전문가로서의 순발력과 감각을 키우기 위한 과목입니다.
  • 색채 재료학색채의 기본이 되는 안료와 염료의 종류에 따른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색채 표현 재료의 구성성분과 물리화학적 원리를 배움으로써 산업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색채관리사로서의 자질을 기릅니다.
  • 컴퓨터그래픽색채 디자이너로서 숙지해야 할 컴퓨터그래픽 기초 과목으로서 그래픽 툴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인디자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컬러 매체 제작에 있어 보다 다양한 컬러 그래픽 응용 능력을 배양합니다.

관련 자격

  • GTQ(GraphicTechnologyQualification)1ㆍ2급,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제품디자인산업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포장산업기사

관련 직업

졸업 후 진출 분야

  • 기업 및 산업체패션 관련 회사, 광고 회사, 이벤트 회사, 문구ㆍ완구 회사, 섬유 산업 회사, 게임 및 캐릭터 개발 회사, 디지털 제품ㆍ팬시 제품ㆍ가구ㆍ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회사, 조선ㆍ의료기ㆍ산업장비ㆍ플랜트ㆍ환경ㆍ색채 관련 산업 기기 디자인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가구 관련 회사, 조명 관련 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한국디자인진흥원, 예술의전당,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공공기관

관련 동영상

관련 진로상담

상담 제목, 상담 현황, 등록일로 구성된 목록
상담 제목 대상 등록일
현실적 목표 설정의 어려움 일반 2024-03-02

세부관련학과

  • 색채디자인과,색채디자인학과,컬러리스트과,텍스타일컬러디자인과,패션컬러・스타일리스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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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23

개설대학

지역, 대학명, 학과명으로 이루어진 개설대학 리스트
지역 대학명 학과명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패션컬러・스타일리스트과
대구광역시 한국폴리텍 VI 대학 영남융합기술캠퍼스(제1캠퍼스) 텍스타일컬러디자인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색채디자인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색채디자인학과
경기도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컬러리스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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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23-10-04

학과전망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뷰티아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2023), 뷰티아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뷰티아트]

[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취업통계(2021), 뷰티아트]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뷰티아트]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뷰티아트]

※ 첫직장임금(월) - 평균값 153.8 만원

[자료 : 한국고용정보원, 대졸자 직업이동 경로조사(2020), 뷰티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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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태

컬러리스트과

신구대학교 색채디자인과

김종태 교수

궁금해요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김종태 김종태
제가 대학에서 텍스타일 디자인, 섬유 디자인을 전공했는데 그 섬유디자인이라는 것이 색채를 제일 많이 써요. 회화나 그림을 전문적으로 그리는 데도 색채를 쓰지만 디자인 분야에서 색채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염색이라든지 염직을 하면서 색채를 많이 다뤄요. 그런데 이게 어느 디자인이나 공연하는 데에서만 끝나고 산업 쪽으로 연결하기에는 그 폭이 너무 좁더라고요. 컬러리스트, 조색사라는 것은 색을 만드는 거에요. 우리나라는 산업전선에서 조색사라는 것이 너무 너무 귀하고, 그냥 눈으로만 대충 했었는데 이제는 컴퓨터라든지 완벽히 디지털 기기를 다뤄서 색깔 차이가 수치로 한계가 있어요. 우리가 그것을 못해서 수출을 해도 인류 제품을 못 만드는 거에요. 그래서 예를 들어서 독일제 BMW나 벤츠 차에 칼라 도장하고 한국 차의 도장이 틀린 거에요. 왜 그 쪽 도장이 훨씬 더 튼튼하냐면 같은 검정이라도 그게 검정이 틀려요. 그 색에서 어떤 상품의 부가가치가 달라지는 거에요. 하나는 100만원짜리가 되고 하나는 10만원 짜리가 되는 거에요. 거기에 전문가를 키우면 우리 학생들의 취업이 그냥 막 빌어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지금 오세요. 오세요. 하고 있어요. 없어서 못 보내거든요. 그래서 그런 어떤 저변적인 어떤 분위기에 결국에 색채라는 어떤 특수성은 아주 산업 사회의 꽃이에요. 중국은 공업 개발, 산업 개발하면서 ‘칼라는 우리 정부, 우리 중앙 정부의 모든 산업의 핵이다.’ 라는 그런 슬로건을 내걸었어요. 그래서 이제 중국은 아주 일류 제품을 만들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도 이제 비록 늦었지만 우리들이 만든 제품이 세계화가 되기 위해서는 이게 필요하다, 그래서 제가 이 전공을 택했어요.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김종태 김종태
특히 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 중에서 지금 내가 하고 있는 디자인, 패션디자인, 시각디자인이 좋기는 좋은데 너무 많다, 이 사람도 하고 저 사람도 하고 동대문 시장 나가서 너도나도 다 패션 디자이너고, 그림은 전부 시각디자이너다, 나는 그런 일반 디자이너는 싫고 뭔가 이제 확실하게 내 직업이 보장될 수 있는 것, 나의 전문적인 경력이 요구되고 회사에 가면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는 것, 디자인 쪽에서 고수익을 원하는, 특성화된 전문직을 원하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오면 돼요.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김종태 김종태
감각이나 감성, 그 다음에 또 산업사회에 나가면 외국인 바이어들을 많이 접해요. 그래서 영어라든지 일어라든지 중국어 이렇게 외국어 공부를 많이 해야 돼요.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김종태 김종태
역시 색채 같은 거죠. 색채라든지 그 다음에 컴퓨터. 왜냐하면 전부 컴퓨터로 조절하거든요.
궁금해요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김종태 김종태
이 학과의 장점은 이게 미래의 직업이라는 거죠. 이제 시작됐으니까. 우리 학과가 만들어진 지도 한 3-4년 밖에 안 돼요. 그 다음에 이제 이런 산업체에서 컬러리스트 조색사가 없으면 이제 진짜 물건을 수출도 못하네 하는 것을 깨달은 거에요. 그리고 지금 산업체에서 일하는 분들은 나이가 많은데 사람이 나이가 많으면 눈에 홍반 현상이나 백내장이 생겨서 색을 제대로 못 봐요. 젊은 사람들은 색을 보거든요. 그래서 이제 세대교체가 되고 있어요.
궁금해요
이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김종태 김종태
아직까지도 2년제라는 짧은 수업기간이죠. 좀 더 해야 돼요. 예를 들어서 뭐 남의 감성을 자극해서 돈을 받아내는, 물건을 사게 만드는 색을 만드는데 그냥 1, 2년 정도에 내가 이 색깔을 잘 낸다고 해서 되겠어요. 색깔도 뭘 만들어내려면 인문학부터 시작해서 뭔가 아주 폭넓은 공부가 필요하거든요.
궁금해요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김종태 김종태
산업체는 조색사, 그 다음에 일반 디자인 분야는 컬러리스트. 예를 들어서 색을 봐 주는 거에요. 일반 사람들이 보면 대충 저거 전부 빨강이라고 하지만 이 색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은 빨강 중에서 어떤 빨강, 어떤 빨강 숫자를 다 얘기를 해 줘요.
궁금해요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김종태 김종태
색채가 필요한 산업체가 지금 21세기에 모든 제품에 색채가 필요하지 않은 데가 어디 있어요. 모든 산업체에서 능력이 없어서 그 사람들을 못 쓰지 능력만 있으면 이 컬러리스트를 쓰려고 해요. 그러니까 산업체에서 컬러리스트는 색깔 배색도 하고 그러는 거에요. 칼라 코디네이터 그 다음에 색을 만드는 조색사, 그 다음에 색의 품질 관리를 하는 색채 품별, 색채 전문가죠. 색채 관리사 이런 것이 아주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이죠
궁금해요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김종태 김종태
예를 들어서 외국 바이어가 티셔츠 하나 보내주고 이거 만 벌만 만들어 주세요. 그래서 우리가 만들어 놨는데 이 사람이 틀리잖아요. 할 수 있잖아요. 그걸 틀리지 않게 그 색을 보정해 주는 거에요. 그래서 색채 보정사라든지 색채를 이용한 심리상담사도 있어요. 미술치료 분야에. 그래서 정신적으로 산만한 애들 모아 놓고 ‘너 좋아하는 색 좀 골라봐.’ 그러면 얘가 고르고 ‘너 어제 부모님 싸웠지? 너 지금 기분 안 좋지?’ 다 알 수 있어요. 색채 심리라는 것이 있어서 색채 심리 상담사도 공부할 수 있어요.
궁금해요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김종태 김종태
아까 말했듯이 컴퓨터 활용능력, 디자인에 관련된 프로그램 포토샵, 일러스트레이션, 3D 다 잘 해야 돼요. 그 다음에 이제 외국에서 바이어가 찾아오면 얘기를 할 줄 알아야 돼요. 영어, 중국어, 일어 같은 것을 잘 하면 더욱 좋아요
궁금해요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김종태 김종태
색채는 이 산업 사회에 모든 제품 생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에요. 이 색채가 맞지 않고 색채가 개발되지 않으면 어떤 좋은 제품도 부가가치가 높을 수가 없어요. 부가가치가 너무 중요하거든요. 옷 보세요. 사람의 감각 중에서 가장 발달된 감각으로 구매에 가장 기본으로 제일 중요한 동기가 되는 것이 시각이거든요. 시각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것이 색채에요. 빨간 색 보면 뭔가 기분이 업 돼요. 우울한 사람들은 방에 빨간 색 많이 놔 두잖아요. 또 쓸데 없이 업 되는 사람들은 파란색을 많이 봐야 돼요. 그래서 신경 정신과에 가면 인테리어 같은 것이 파란색이 많고 병원의 회복실 같은 데에 가면 따뜻한 오렌지 색, 감색이 많아요. 빨간색이 난색이라고 하거든요. 난색 계통은 사람을 흥분시켜 주고 한색 계통, 차가운 색 계통은 사람을 진정시켜 줘요. 그런 심리적인 것이 있듯이 이 색채는 엄청나게 중요한 거에요. 예를 들어서 독일의 BMW나 아우디 자동차 회사 있잖아요. 마지막 공정이 뭐에요? 차를 만들어서 차에 색깔 입히는 거죠. 엔진도 중요하고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색깔을 입힐 때 색의 공정에 들어가는 것이 전체 전력에 70%를 소비한대요. 그만큼 중요한 공정이고 그 다음에 색깔을 입히는 자동로봇 기계에 투자하는 돈이 1년에 3억 8천만 유로씩 쓴대요. 최고로 돈을 많이 써요. 물건을 만드는 것도 아닌데 색에다가. 색이 그만큼 중요하니까, 색을 잘 써야 많이 팔리니까 그런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 까요.
궁금해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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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선호 회원 특성

컬러리스트과을/를 관심학과로 추가하거나 검색해 본 회원들을 토대로 선호 회원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합니다.

컬러리스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성별 비율은?

컬러리스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17.9%
  • 여자82.1%
컬러리스트과을/를 관심학과에 등록한 회원들의 성별 비율
  • 남자0%
  • 여자0%

컬러리스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은?

컬러리스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5.1%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94.9%
컬러리스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들의 학교급별 비율
  • 중학생(14~16세 청소년)0%
  • 고등학생(17~19세 청소년)0%

컬러리스트과을/를 선호하는 중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컬러리스트과을/를 본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컬러리스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컬러리스트과을/를 선호하는 고등학생 회원들의 적성유형은?

컬러리스트과을/를 많이 본 회원들의 적성유형
  • 자연친화력

컬러리스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적성유형) 정보가 없습니다.

컬러리스트과을/를 선호하는 회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는?

컬러리스트과을/를 본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컬러리스트과을/를 관심학과로 등록한 회원(직업가치)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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