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안내

커리어넷 이용방법

자주묻는질문

Q
비회원도 진로심리검사를 이용할 수 있나요?
A


커리어넷에 가입하지 않은 비회원 상태로 진로심리검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커리어넷>심리검사 페이지에서 원하시는 검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뜹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비회원검사하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회원 심리검사 진입 시 팝업 화면 예시


2. 선택하신 심리검사 진입화면에서 참여자정보를 입력 후 검사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비회원으로 심리검사를 진행 할 경우, 검사결과 재확인 및 누적관리를 제공하지 않으니 주의사항을 꼭 확인하시고 진행합니다.


예) 직업정성검사 진입화면
직업적성검사 진입화면 예시


※주의! 

비회원으로 진로심리검사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경우, 검사 결과가 1회성으로 제공되며 검사결과 재확인 및 누적관리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비회원 심리검사는 검사 중 임시저장 기능이 제공되지 않으며, 다양한 심리검사결과를 분석하여 종합 검사결과표를 제공하는 아로플러스 서비스 등 커리어넷 연계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Q
초등학생은 어떤 진로심리검사를 이용할 수 있나요?
A

초등학생은 진로발달과정에 있기에 낙인효과를 지양하기 위해

검사 대신 진로탐색 프로그램인 저학년 진로흥미탐색, 고학년 진로흥미탐색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주니어커리어넷의 나를 알아보아요 메뉴 내에 진로흥미탐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니어커리어넷 나를 알아보아요 메뉴 강조 스크린샷


2. 대상별 진로흥미탐색으로 여러분이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직업에 관심이 있는지 탐색해보세요.


저학년 진로흥미탐색 및 고학년 진로흥미탐색 버튼 강조 스크린샷

Q
커리어플래너에서 교사-학생간 진로심리검사결과 공유 방법을 알려주세요!
A
커리어플래너에서 교사-학생간 진로심리검사 결과 공유는


먼저 학생이 본인의 검사결과 공개설정을 해야합니다.




1. 진로플래너> 나의 진로 플래너 메뉴에서 공개설정 클릭!



나의진로 플래너 목록화면에서 공개설정 버튼 위치 안내





2. 전체공개 또는 선택공개가 가능합니다.



공개설정 팝업 화면 예시





3. 공개된 진로심리검사는 교사플래너> 학생활동> 플래너 활동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래너 활동 화면에서 공개된 진로심리검사 확인 방법 안내


※ 학생의 진로심리검사결과는 개인정보에 해당하므로 꼭 본인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Q
커리어플래너 반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커리어플래너 반 신청은 [설정]> [반가입하기]메뉴에서 이용가능합니다.


1. 학생아이디로 로그인 후 [커리어플래너] 메인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의[설정] 클릭!


커리어 플래너 메인 화면 예시


2. 오른쪽 상단의 [반 가입하기]클릭!



반 관리 페이지의 '반 가입하기'버튼 위치 안내



3. [반 신청하기] 메뉴에서 신청할 반의 아이디를 검색해주세요.

가입 버튼을 누르면 완료!



반신청하기 팝업 화면 예시








Q
커리어플래너 반 만들기는 어떻게 하나요?
A
커리어플래너 반 만들기는 [교사플래너]> [교실관리]> [반만들기] 메뉴를 이용하시면 반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1. 커리어넷에서 교사 아이디로 로그인하신 후 메인화면의 검색창에 커리어플래너 교사용 검색하시어 교사플래너 접속 후 [교실관리]를 클릭하세요.


교사플래너 메인 페이지의 '교실 관리'버튼 위치 안내


2. 반 관리 페이지 왼쪽 하단의 [반만들기]를 클릭!


반 관리 페이지의 '반만들기'버튼 위치 안내


3. 반 만들기 메뉴에서 반분류를 선택하고, 반 이름과 반 소개를 작성해주세요.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반 만들기 완료!

(반 만들기 이후 자동으로 부여되는 반아이디를 입력하여 학생들이 가입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세요.)


반 만들기 등록 버튼 위치 안내


Q
미래의 직업세계(직업편/ 학과편) 보고서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A


미래의 직업세계 연구보고서는 

[진로교육자료] 에서 "미래의 직업세계" 를 검색하시면 확인할 수 있으며 파일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로교육자료 서브메인의 '진로교육자료 검색' 위치 안내

진로교육자료 검색 결과 화면 예시



Q
직업카드를 구매할 수 있나요?
A

커리어넷에서는 적성검사카드와 직업가치관카드를 판매하지 않으며, 파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로심리검사에 [카드활용자료]가 등록되어있으니 다운로드 후 출력하여 이용하시면 됩니다.


진로심리검사 페이지의 '카드활용자료' 메뉴 화면 예시

Q
나이스식별번호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

나이스식별번호는 로그인 후 아래의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OOO님의 진로활동>나의 진로활동 상단에서 나이스식별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의 진로활동 페이지의 나이스식별번호 위치 안내



2. OOO님의 진로활동>나의 진로심리검사 결과>검사 결과 보기의 결과표 팝업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나이스식별번호를 포함한 회원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검사 결과표의 '나이스 식별번호'위치 예시



선생님께서는,

학생의 1) 커리어넷 아이디, 2) 나이스식별번호를 수집하신 후

나이스-학생/학부모서비스-진로심리검사-진로심리검사관리 메뉴에 학생의 아이디와 나이스식별번호를 등록해주시면

나이스와 연동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보안인증서에 문제가 있다고 나와요.
A

커리어넷 사이트의 보안을 강화하면서,

커리어넷 접속 시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보안인증서 문제 시 나타나는 화면 예시

 

이런 메세지가 나오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1. 사용하고 계시는 인터넷 창을 모두 닫아주세요.

2. 다시 인터넷에 접속하신 후, www.career.go.kr을 직접 입력하여 접속해주세요.

 

※ 즐겨찾기에 커리어넷이 www.careernet.re.kr 등으로 저장되어 있으신 경우, www.career.go.kr로 변경해주시길 바랍니다.

Q
진로심리검사실시를 클릭하면, 중·고등학생만 할 수 있다는 메세지가 떠요!
A

 

커리어넷의 진로심리검사는 중·고등학생 이상이 되셔야 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회원님들께서는 [진로탐색프로그램]을 이용해주세요.

 

현재 중학생(고등학생)인데도 이런 메세지가 뜬다면

다음과 같이 회원구분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1. 커리어넷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신 후, [마이커리어]를 클릭하세요.

 

커리어넷 메인 화면의 '마이커리어'버튼 위치 안내
 

 

2. [마이페이지]하단> [내정보관리]> [개인정보관리]를 클릭하세요.

 

마이페이지 내 정보 관리 화면의 '개인정보관리'버튼 위치 안내
 

 

3.  회원님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다시 한번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개인정보관리 화면 진입 전 비밀번호 확인 화면 예시
 

 

4.  [회원구분]을 중학생 혹은 고등학생으로 변경하신 후, [저장하기]를 클릭하시면 변경이 완료됩니다.

 

개인정보관리 화면 예시


회원구분/성별 수정 시 이전에 임시저장 된 검사는 모두 삭제됩니다.

 

Q
즐겨찾기로 커리어넷에 접속했더니, 특정 메뉴가 열리지 않아요.
A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커리어넷 홈페이지 개편작업을 하면서,

기존 즐겨찾기 페이지에 링크된 주소로는

정상적으로 페이지가 열리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www.career.go.kr로 접속하신 후,

다시 즐겨찾기를 등록해주세요.

 

Q
커리어넷에 회원가입하고 싶어요.
A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하셔서 회원가입에 필요한 절차에 따라 가입을 해주시면됩니다.

절차는 아래과 같습니다.


1. 자신에게 해당되는 회원구분(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일반, 교사)을 선택합니다.

2. '이용약관'과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를 읽고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약관동의를 합니다.

3. 커리어넷이 제공하는 회원가입 양식에 맞게 회원님의 가입정보를 입력하시고 회원가입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단, 14세 미만은 정보보호법에 따라 보호자의 동의가 별도로 필요합니다.)

Q
비밀번호를 바꾸고 싶어요.
A

비밀번호는 다음과 같이 변경하시면 됩니다.


1. 커리어넷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신 후, 개인정보관리를 클릭하세요.

 

커리어넷 로그인 한 뒤 개인정보수정 클릭하는 스크린샷


 

2. 회원님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다시 한번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통합회원 개인정보수정 진입 전 비밀번호 확인 스크린샷

 

3.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포함하여 8~20자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수정]을 클릭하시면 비밀번호 변경이 완료됩니다.

 

alt=


 

Q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어버렸어요.
A

[아이디/비밀번호찾기]를 클릭하세요.



회원가입시 등록하셨던 이메일 또는 이름과 성별, 생년월일, 비밀번호 확인 질문 정보 등을 이용하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커리어넷은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다른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위의 방법 외에는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안내 해 드린 방법으로도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찾으실 수 없는 경우에는 새로 가입하여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커리어넷 탈퇴는 어떻게 하나요?
A

커리어넷 회원 탈퇴는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  회원탈퇴를 하게 되면 진로상담, 심리검사 등의 내역이 모두 삭제 됩니다.

또한, 탈퇴한 아이디와 같은 아이디로 다시 가입하실 수 없는 점 유의하세요!)

 

1. 커리어넷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신 후 [개인정보관리]를 클릭하세요.


커리어넷 로그인 한 뒤 개인정보수정 클릭하는 스크린샷



2. 회원님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다시 한번 비밀번호를 입력 후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통합회원 개인정보수정 진입 전 비밀번호 확인 스크린샷



 

3[회원탈퇴] 버튼을 누르시면 회원탈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통합회원 개인정보수정 회원탈퇴 버튼 강조 스크린샷


4. 아래의 회원탈퇴 버튼을 누르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회원탈퇴처리가 완료됩니다.


회원탈퇴 최종 확인 화면 회원탈퇴 버튼 강조 스크린샷


* 회원탈퇴는 신청 즉시 처리되며, 해당 아이디와 회원정보는 삭제처리됩니다. (탈퇴한 아이디와 같은 아이디로 다시 가입하실 수 없는 점 유의하세요!)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생성된 진로심리검사,진로상담,관심직업,관심학과 등의 정보는 통계 및 연구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커리어넷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Q
진로와 관련하여 상담을 받고 싶어요.
A

[진로상담]을 클릭하시고, 로그인 하신 후 상담글을 작성해 주세요.


신청하진 진로상담 내용은 비슷한 고민을 가진 분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공개글로 게시됩니다. (실명, 별명으로 상담신청 가능)

상담을 신청하기 전 [진로상담 > 공개상담보기] 메뉴를 보시면, 대표적인 상담사례들을 통해 고민해결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진로상담 메인에서 진로상담신청을 누르는 스크린샷


Q
진로심리검사 결과, 아로플러스 결과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A

진로심리검사 결과와 아로플러스 검사결과는 다음과 같이 확인하시면 됩니다.

 

1. 커리어넷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신 후, OOO님의 진로활동을 클릭하세요.


커리어넷 로그인 한 뒤 마이커리어 클릭하는 스크린샷



2. 진로심리검사 결과는 [나의 진로활동] > [나의 진로심리검사 결과 +]를 클릭!

아로플러스 결과는 [나의 진로활동] > [나의 아로플러스 결과 +]를 클릭하세요.


나의 진로활동에서 더보기 버튼을 누르는 스크린샷



3. 아래와 같이 (진로심리검사 결과 또는 아로플러스 결과)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진로심리검사결과 목록  스크린샷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가공인 웹 접근성 품질인증마크